여론조사 방법, 여론조사 특징, 여론조사의 역사

조사방식 선택시 고려할 점 본문

여론조사 방법, 여론조사 특징, 여론조사의 역사

조사방식 선택시 고려할 점

앱브이 2022. 7. 25. 23:28

조사방식 선택 시 고려할 점

조사방식 선택 시 고려할 점
조사방식 선택시 고려할 점

우리는 그동안 면접조사, 전화조사, 우편조사, 인터넷조사에 특징과 장단점에 대해서 살펴보았습니다. 조사방식에 따라서 똑같은 사람에게 똑같은 내용을 물어봐도 결과가 다소 달라질 수 있지만 민감성이 덜한 물리적인 사실이나 실태에 대해서 묻는 문항일 경우에는 큰 차이가 없어서 때로는 여러 가지 방식이 한꺼번에 쓰이는 혼합방식의 조사를 활용하기도 합니다. 이렇게 혼합방식의 조사를 활용하는 것은 응답자의 개별적인 선호를 고려하고, 조사자와 응답자의 쌍방의 편의를 고려하고 그리고 조사시간이나 비용을 줄이기 위해서 활용하게 됩니다. 우리나라 인구센서스 경우에도 2015년에는 등록센서스로 바뀌긴 했지만 2005년이나 2010년도에는 방문조사와 인터넷조사를 겸해서 조사를 하기도 했습니다. 응답자 중에서 인터넷에 쉽게 접속을 할 수 있다거나 보통사람들이 돌아다니는 시간에 집에 잘 없기 때문에 방문하기가 어려운 경우에는 인터넷으로 응답을 하고, 나머지 사람들은 방문조사를 했었습니다. 이때 인터넷으로 조사에 응한 비율이 매우 높기도 했습니다. 때로는 하나의 조사에서 조사의 정확도를 위해 조사를 하다가 민감한 질문은 전화조사 도중에 ARS로 돌린다거나 또는 면접을 하는 도중에 capi방법, 즉 컴퓨터의 도움을 받는 전화 인터뷰 방법 또는 컴퓨터의 도움을 받는 자기 기입식의 방법으로 전환하기도 합니다. 예를 들면, 여러분이 홈쇼핑이나 텔레마케팅 또는 어떤 고객센터에 전화를 걸었을 때 주민등록번호나 이런 것들은 스스로 입력하게 하는 방식과 마찬가지 방법입니다. 이렇게 혼합방식의 조사를 고려할 때는 혹시 개인의 의견을 묻는 경우나 태도를 묻는 민감성이 높은 문항의 경우는 주의를 해야 하고 그렇지 않은 문항은 가능한 방법입니다.

적절한 조사방식 선택

여러 가지 조사 방식 중에 어떤 방식이 가장 적절한가 하는 것은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선택을 해야 합니다. 먼저 응답률은 우편조사는 대체로 낮고 면접조사는 대체로 높기 때문에 일정 수준 이상에 응답률이 필요한 경우라면 우편조사보다는 대면적인 성격을 가진 면접조사가 훨씬 좋은 방법입니다. 하지만 응답률이 적어도 몇 퍼센트 이상이여야 한다는 최소기준은 없고 응답률을 높이기 위해서는 면접조사라면 재방문, 전화조사라면 재 통화, 우편조사나 인터넷조사라면 재 발송이나 재 협조 요청 등이 요구됩니다. 두 번째로는 설문의 복잡성입니다. 설문이 문항이 많거나 복잡하거나 또 보기가 많거나 깊이 숙고가 필요한 경우에는 전화조사로 진행하기가 어렵습니다. 특히 보기가 많은 경우에 전화조사의 경우에는 주로 사람들이 뒤쪽에 제시된 보기를 선택하는 비율이 높아지기 때문에 보기의 순서 역시 중요하게 됩니다. 그리고 복잡한 조건의 분기, 즉 건너뛰기, 여과 질문이 있는 경우라면 보편 조사보다는 인터넷 조사가 적절합니다. 인터넷 조사는 프로그램을 통해서 해당하는 사람만 문항을 보여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설문지의 길이는 설문지의 문항이 많아서 길수록 면접조사가 적절합니다. 면접조사는 조사원이 설명을 하고 조금 길고 지루하더라도 독려할 수 있지만 전화조사나 우편조사의 경우라면 설문지의 길이가 길면 중간에 끊어버리는 또는 중간에 응답을 중단하는 비율이 높아지게 됩니다. 특히 전화조사의 경우에 일반 전화조사보다 ARS 전화조사나 휴대폰을 이용하는 전화조사인 경우에는 더 짧아야 합니다. 우편조사의 경우에는 길이에 상응하는 인센티브가 필요하다고도 합니다. 인 인센티브가 어느 정도가 적절하냐는 것은 정답은 없기 때문에 이런 것들을 고려해야 하겠습니다. 또 만약 설문의 순서가 중요한 경우라면 즉 어떤 문항을 꼭 응답한 다음에 다른 문항을 응답해야 하는 경우라면 우편조사는 부적절하고 인터넷조사는 설계 시 반영이 가능하기 때문에 가능한 방법입니다. 그리고 면접조사나 전화조사는 대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어서 설문의 순서에 따라 조사원이 통제할 수 있어서 가능한 방법입니다. 조사 주제에 대해서 응답자가 어느 정도 흥미를 느끼느냐에 따라서 응답률이 달라지게 되는데 특히 주요 언론사에서 주관하는 여론조사에서는 응답자의 흥미를 끄는 경우가 많고 본인의 응답이 보도될 것이 기대되기 때문에 응답률이 높아지는 경우가 있습니다. 하지만 이 경우에도 ARS 조사나 우편조사는 응답자의 흥미를 끌기가 쉽지가 않습니다. 따라서 주요 언론사 주관 여론조사는 전화조사를 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또 질문의 만약 민감한 내용이 포함되어 있다면 우편조사나 인터넷 조사 등 자기 기입식 조사가 적절합니다. 대면적 성격의 면접조사나 전화조사로는 민감한 질문에 대해서 바람직한 방향으로 응답하려는 경향, 그리고 잘 모르는 내용도 아는 척하고 응답하려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응답의 편향이 존재하게 됩니다. 조사비용의 경우에는 우편조사가 가장 낮고 면접조사가 가장 높은 반면 조사시간의 경우에는 전화조사나 인터넷조사가 짧고, 우편조사나 면접조사는 길기 때문에 우리가 사용할 수 있는 비용이나 예산도 고려해야 되겠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응답자가 퍼져있는 지리적 범위가 어떠냐에 따라서 조사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지리적 범위가 넓은 경우라면 면접조사를 하기에 어렵기 때문에 혹시 꼭 면접을 해야 한다면 한 곳에서 많은 사람을 만날 수 있는 집락 표집방법이 적절합니다. 층화표집이나 계통 표집처럼 개인을 대상으로 표집을 하는 경우라면 멀리까지 가서 한 두명만 만나고 오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집단을 뽑는 집락 표집, 군집 표집이 더 적절한 방법입니다. 전화나 우편, 인터넷 조사는 지리적 범위가 넓어도 가능합니다. 가장 범위가 넓은 것은 우편이나 인터넷 조사입니다. 그리고 응답자가 응답을 하는 과정에서 어느 통제 요인이 필요한 경우라면 자기 기입식 조사인 우편이나 인터넷조사는 응답자 통제가 안되기 때문에 대리 응답이나 건성으로 하는 응답에 대한 대책이 없고 면접조사가 통제 가능성이 가장 높아서 면접조사가 가장 적절합니다.

각 조사 방법의 특징 고려 필요

이처럼 각 조사 방법은 각자 특징이 있고 각 조사방법에 장점과 단점이 있기 때문에 우리의 대상이 누군지 또 우리 조사 주제가 어떤지에 따라서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이러한 조사는 또는 이러한 내용의 조사는 항상 이러한 방식으로 해야 한다거나 대상이 노인인 경우에는 또 대상이 어린이인 경우에는 꼭 이러한 방식으로 해야 한다는 원칙은 없고, 여러 가지를 고려해서 조사 내용과 우리에게 주어진 예산이나 비용 그리고 조사범위 이런 것들을 고려한 다음 가장 적절한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좋고 어떤 조사든지 단점이 있기 때문에 단점을 최소화할 수 있는 방안을 강구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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