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방법, 여론조사 특징, 여론조사의 역사

전화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본문

여론조사 방법, 여론조사 특징, 여론조사의 역사

전화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앱브이 2022. 7. 26. 07:29

전화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전화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전화조사의 특징과 장단점

여론조사에서 가장 널리 활용되는 전화조사에 대해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전화조사 결과를 몇 가지 보고 전화조사 특징을 알아보도록 합시다. 2012년 9월 8일에 진행되었던 전화조사 결과입니다. 첫 번째 조사결과입니다. 당시 대선후보로 나서겠다고 했던 박근혜 후보와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을 조사했던 결과인데요. 박근혜 후보 45.9% 안철수 후보 38. 8%로 박근혜 후보가 앞서고 있는 것을 보여줍니다. 이 조사는 전국에 19세 이상 남녀 1500명을 대상을 조사를 했습니다. 대상은 전화번호부에서 추출한 집 전화번호를 가지고 전화통화를 해서 응답을 받은 결과입니다. 이번에는 다른 조사 결과를 하나 더 보겠습니다. 마찬가지로 2012년 9월 8일에 진행되었던 결과인데요. 이번에는 완전히 뒤바뀐 결과가 나왔습니다. 박근혜 후보가 32. 6% 안철수후보가 59. 0%로 안철수 후보의 지지율이 훨씬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이 조사 같은 경우에는 똑같이 19세 이상 남녀 1537명을 대상으로 했는데 대신 집전화가 아니라 휴대전화를 대상으로 조사를 했고 또 응답자를 선정하는 방법도 집 전화를 무작위로 걸어서 대상자를 선정한 것이 아니라 이미 나는 조사에 응하겠습니다.라고 등록된 패널을 대상으로 조사된 결과입니다. 또 다른 결과를 하나 더 보시겠습니다. 마찬가지로 2012년 9월 8일에 진행되었던 조사 결과입니다. 이번에는 박근혜 후보 46. 6% 안철수 후보 46. 3%로 거의 비슷하게 나왔습니다. 이 조사는 성인 남녀 1000명을 대상으로 조사를 했습니다. 이번에는 집 전화를 대상으로 조사를 했지만 처음에 봤던 조사와 달리 집 전화에 전화를 걸 때 RDD방식으로 표본을 추출했습니다. 이렇게 같은 날 조사를 했지만 누구를 선택하느냐 어떤 방식을 이용하느냐 표본추출을 어떻게 하느냐에 따라서 다른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물론 설문의 차이 이런 것도 고려를 해야겠지만 전화조사가 널 리 활용되면서도 서로 다른 결과가 나올 때는 표본추출방법 그리고 전화의 활용방법 이런 것들을 비교해서 보셔야겠습니다. 전화조사는 이렇게 훈련된 조사원이 전화를 통해 응답자들에게 질문을 하고 그 응답을 얻어내는 방법을 전화조사라고 합니다. 가장 신속하고 대표성 있는 정보를 수집하는데 적절하기 때문에 아직까지는 사회 여론을 조사할 때 가장 널리 활용되는 방법입니다. 초창기에 전화조사에서는 전화가 있는 집과 없는 집에 사회계층에 편향이 발생했기 때문에 전화조사를 해석하는데 주의를 해야 했지만 현재는 전화가 있는 집과 없는 집의 사회계층의 편향보다는 전화기를 집에 놓지 않거나 또 전화기를 놓더라도 전화번호부에 등지 하지 않거나 또 전화기가 있더라도 유선전화를 활용하지 않는 등에 그런 문제가 생겨서 편향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전화조사는 직접 만나지는 않지만 전화선을 통해서 만나기 때문에 준대면적인 성격을 가진 조사라고 할 수 있고 점점 집 전화 위주의 조사에서 휴대전화를 혼용하는 또는 휴대전화로 바꾸는 방식을 도입하거나 조사원이 직접 면접을 했었는데 ARS시스템을 도입하는 등의 변화가 일어나고 있습니다.

전화 조사의 장점

전화조사에 가장 큰 장점은 다른 조사의 비해서 시간과 비용이 가장 적게 든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처음에 살펴봤던 세 가지 조사 모두 하루 동안 전국의 천명, 또는 천오백명 정도를 조사를 진행을 했었습니다. 우편조사나 면접조사 같으면 하룻 동안 천명 이상의 조사를 완성한다는 것은 상상하기 어려운 일입니다. 또 전화조사는 준대면적인 성격이 있고 한 자리에 모여서 조사를 하기 때문에 조사원에 대한 감독이 가능해서 슈퍼바이저가 조사원이 조사를 제대로 하고 있는지 이런 것들을 확인할 수 있고, 따라서 조사원으로 인한 비표 본오 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그리고 전화조사는 면접조사에 비해서 모르는 사람에게 초기에 접근하기가 좀 더 쉽습니다. 우리가 모르는 사람을 찾아가서 직접 무엇을 부탁하기 보다는 얼굴은 보진 않지만 부탁하는 것은 조금 더 쉽기 때문입니다. 전화조사인 경우에 전화를 받지 않았을 때 다시 전화를 걸 수 있기 때문에 표본의 대한 재접촉이 가능하지만 면접조사나 우편조사 같은 경우에는 누가 응답을 했는지 우편조사는 누가 응답을 했는지 확인하기가 어렵고 면접조사 같은 경우는 그곳에서 계속 머물러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재접촉이 조금 더 어렵습니다. 전화조사는 준대면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상대적인 익명성이 보장됩니다. 따라서 조금은 민감한 상황을 물어볼 수 있고 어느 정도의 설명도 가능합니다. 또 면접조사 같은 경우는 조사원의 외모나 차림새 등으로 인해서 응답자의 응답이 달라지는 비표 본오 차가 생기기도 합니다. 전화조사의 경우에는 조사원의 외모나 차림새 때문에 응답자가 선입견을 가질 일이 없기 때문에 응답의 오류 즉 비표 본오 차를 줄일 수 있습니다. 또한 전화조사는 기본적으로 전화번호부를 이용하거나 전화번호부를 이용하지 않더라고 RDD 방법을 사용할 수 있기 때문에 다른 조사에 비해서 대상자를 고르는 표본추출이 쉬운 편입니다. RDD 방법에 대해서는 다음 시간에 다시 자세히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전화조사의 단점

다음으로는 전화조사의 단점을 대해서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전화조사는 직접 대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질문이 너무 길거나 내용이 너무 어려운 경우에는 조사를 하기가 어렵습니다. 따라서 말소리만 듣고 응답을 받을 수 있는 정도의 수준의 길이, 내용이 필요합니다. 또 면접조사 같은 경우에는 직접 무엇을 보여주거나 사용해 보도록 하는 등의 시청각적인 보조물을 사용할 수 있는데 전화조사는 그러한 시청각적인 보조물을 사용하기가 어렵습니다. 전화조사는 직접 대면하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응답자의 표정이나 주변 상황 등을 직접 확인하기 어렵습니다. 반면에 면접조사에 경우에는 응답자의 표정이나 주변의 상황, 다른 사람간의 관계 등을 부수적으로 관찰할 수 있기 때문에 부수적인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전화조사는 응답자가 면접 상황을 통제하고 있어서 면접조사에 비해서 응답을 계속해서 유지하는 것이 좀 어렵습니다. 전화조사는 응답자가 중간에 전화를 끊어버리거나 응답을 제대로 하지 않으면 또 응답을 무성의하게 한다면 그런것들을 확인할 수가 없고 처음에 접근은 쉬운데 응답을 끝까지 유지하는 것이 면접조사에 비해 어렵습니다. 반면에 면접조사 같은 경우에는 중간에 응답자가 응답을 거부하거나 아니면 중단하겠다고 하여도 조사원이 응답자를 동료 해서 끝까지 유지할 수 있는 비율은 높아지게 됩니다. 또 전화조사는 보통 너무 이른 시간이나 너무 늦은 시간에는 전화를 걸기가 어렵습니다. 실제로 선거조사 같은 경우에는 선거법에서 밤 10시 이후로는 여론조사를 금지하도록 되어있기도 합니다. 따라서 아침 일찍 시간이나 저녁 늦은 시간에만 집에 있는 젊은 분들은 보통 전화조사에 응답자로 응답을 하기가 어려운 경우가 많습니다. 보통 조사를 하고 나면 실제 모집단의 비율에 따라서 글 가중치의 비율이 너무 크게 된다면 원래 조사 결과는 완전히 다른 결과가 나오기도 합니다. 따라서 선거조사 시민위원회나 이런 곳에서는 가중치의 비율을 통제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또 전화조사는 예전에는 전화가 있는 집과 없는 집의 사회경제적이 차이가 있었다면 현재에는 유선 전화를 아예 놓지 않거나 유선전화가 있어도 받지 않는, 특히 독거가구나 젊은 사람들만 사는 경우에는 유선전화를 아예 사용하지 않는 경우가 늘었는데요. 그런 표본의 대표성 문제가 대두되고 있습니다. 그리고 요즘에는 대부분 전화기에 발신자 확인 기능이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잘 모르는 번호나 이상한 번호는 받지 않는 성별 응대가 늘어나기도 합니다. 전화조사는 이와 같은 단점이 있기는 하지만 비용이나 시간 대비 가장 효율적 이여서 아직까지는 여론조사를 하는데 가장 널리 활용되는 방법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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