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방법, 여론조사 특징, 여론조사의 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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온라인 조사의 장단점과 개선방법
조사환경의 변화 생활환경의 변화 그리고 정보통신의 기술의 발달로 인터넷 사용자들을 대상으로 웹 또는 이메일을 이용하여 설문을 진행하고 응답을 받는 방법인 온라인 조사, 인터넷 조사가 점점 더 많이 활용되고 있습니다. 인터넷조사는 온라인 조사 또는 전자 설문조사 그리고 웹 조사라고도 표현합니다. 온라인 조사의 종류에는 회원들에게 이메일이나 전화 등으로 조사 참여를 공지하고 웹문서 형식의 질문을 통해 조사하는 방법인 회원조사와 보통의 포털 사이트나 언론사 사이트에서 많이 활용하는 특정 사이트의 방문한 사람들을 대상으로 조사하는 방문조사가 있습니다. 또한 설문지를 전자우편 형태로 작성하여 주고받는 방법인 전자우편조사와 이 설문지를 웹문서를 통해 HTM의 코드를 통해 바로 응답을 입력할 수 있도록 하는 방법인 전자설문조사가 있습니다. 당연히 전자우편조사에 비해서 전자설문조사가 응답이 편하고 또 응답의 오류도 적은 편입니다. 온라인 조사는 대부분의 온라인 조사의 전문기관에서 대규모 패널 즉 자원자를 먼저 모집을 한 다음에 이로부터 표본추출을 하고 조사를 실행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때 패널로 등록된 사람들은 이미 조사를 잘하겠다는 조사에 대한 열의를 가지고 있는 사람들이기 때문에 책임감 있게 조사에 응하게 되고 사생활 침해는 약해서 좋은 응답을 얻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어떤 사안에 대해서 자신의 의견을 적극적으로 표명하려는 그리고 조사 목록을 보고 내가 조사를 참여할 것인지 아닌 것인지 스스로 선택을 하기 때문에 자기 선택 편향이 존재해서 일반인과 비교해서 인구 지리학적 특성이나 사회적인 특성 그리고 심리적인 특성에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사회적인 특성이나 심리적인 차이는 부정하기가 어렵지만 인구 지리학적, 인구 통계학적인 특성은 여러 가지 가중치를 적용해서 어느 정도 보정이 가능합니다.
온라인 조사의 장점
온라인 조사의 가장 큰 장점은 조사와 분석이 그 자리에서 바로 이루어지고 있다는 것입니다. 우리가 어떤 사안에 대해서 인터넷 투표나 또 인터넷 의견의 수렴 과정에서 바로바로 굉장히 많은 수의 조사가 이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또 현재까지의 결과 분석상황이 바로 볼 수 있다는 것도 여러분들이 확인할 수 있을 것입니다. 따라서 온라인 조사는 조사인원에 따라서 표본 수에 따라서 추가 비용이 크게 발생하지 않고, 다른 조사 방법에 비해 적게 드는 편입니다. 온라인 조사는 온라인의 접속만 할 수 있으면 언제든 어디서든 응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시공간상에 제약이 거의 없는 조사입니다. 따라서 해외에 있는 사람들 또는 시간에 구애받지 않는 사람들에게 조사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조사는 기본적으로 쌍방 커뮤니케이션이 가능하기 때문에 다른 조사에 비해서 응답자가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그래서 온라인 조사 같은 경우에는 주관식 질문이나 이런 것에 대해서도 응답을 적극적으로 하는 경우가 많은 편입니다. 그리고 온라인 조사는 프로그램으로 작성을 해서 설문을 응답자들이 순서대로 응답할 수 있도록 유도할 수도 있고 무응답을 방지할 수 있고 또 때에 따라서는 일정한 사람들에게만 응답할 수 있도록 분기형 질문도 훨씬 표현이 수월하기 때문에 이런 오류가 적습니다. 그리고 온라인 조사는 온라인의 특성상 동영상을 포함한 여러 가지 보조자료를 제시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따라서 요사이는 광고효과 조사를 재는 조사에서 많이 활용하고 있습니다. 즉, 광고 시안이나 실제 광고를 보여주고 직접 본 다음에 응답자들이 광고에 대해서 평가하게 하는 것입니다. 이것은 온라인 조사 때문에 가장 가능한 것입니다.
온라인 조사의 단점
반면에 온라인조사의 가장 큰 단점은 표본의 대표성 문제입니다. 우리나라가 인터넷 사용인구가 높고 또 우리나라는 인터넷이 인프라가 좋게 형성이 돼있다 하더라도 인터넷을 주로 사용하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 간의 차이가 있기 때문에 표본의 대표성 문제가 가장 큰 단점 중에 하나입니다. 전화번호부와 같은 이메일 목록은 따로 작성되어있다거나 공개되지 않은 경우가 많아서 표집들을 구하는데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또 온라인 조사는 응답자가 적극적으로 의견을 표명하는 반면에 응답자에 대한 의존성이 다른 조사에 비해서 높습니다. 따라서 응답자가 적극적으로 응답을 하지 않으면 또는 건성으로 응답을 하게 된다면 조사의 질이 떨어지는 문제도 생깁니다. 가끔은 너무 적극성을 띄어서 어떤 사안에 대해서 의견을 많이 표명하고 싶어서 동일인이 복수로 응답하기도 합니다.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통해 접속을 한 다음 입력을 하게 한다거나 또는 쿠키 확인을 통해서 이런 것 들을 최대한 막고는 있지만 맘먹고 이렇게 동일인이 복수로 응답을 하게 된다면 완전히 차단할 방법은 없습니다. 그리고 또 어떠한 여론을 형성하기 위해서 인터넷상에서 특히 요즘같이 SNS가 발달한 경우에는 어떻게 응답을 하자고 분위기를 조성하고 어느 한쪽으로 여론을 몰아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온라인 조사는 기본적으로 비용이 적게 든다고는 했지만 조사비용 이외에 조사를 위한 여러 가지 고정비용이나 부대비용은 많이 필요하기 때문에 오히려 소규모 조사는 비용이 많이 들기도 합니다. 그리고 기술적인 문제나 인터페이스 환경 즉 운영체제나 웹브라우저가 다름으로써 보이는 차이 이런 것 때문에 응답을 제대로 할 수 없는 경우도 있습니다.
온라인 조사 개선 방법
더 나은 온라인 조사를 위해서 일단 기본적으로 설문조사 사전에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조사가 어떤 목적으로 하고 있고, 이 조사가 매우 중요하다는 것 그리고 전체 문항수와 완성 예상 시간 등을 미리 정보를 제공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대상자에 따라서 이메일을 확인할 가능성이 가장 높은 시간, 주로 이메일을 사람들이 많이 확인할 것 같은 시간에 이메일을 보내고 설문조사에 응하게 하는 것이 좋습니다. 대상자에 따라서 언제 시간이 적절한지 예를 들어 청소년 같은 경우면 학교에 있는 시간에는 이메일을 확인할 수 없을 것이기 때문에 저녁시간에 보낸다거나 직장인이나 전문가들 같은 경우에도 이메일을 확인하기 쉬운 시간에 보내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이메일은 우편조사와 마찬가지로 단체메일보다는 개별 메일이 훨씬 더 효과적입니다. 이것은 내가 존중받고 있다는 또 내가 꼭 응답을 해야 되겠다는 책임감을 불러일으킬 수 있기 때문입니다. 중복응답을 방지하기 위해서 보통 회원대상 조사는 아이디와 비밀번호를 입력한 후 조사가 진행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고 설령 방문조사 경우라 할지라도 조사 응답 시에는 보유한 패스워드를 통해 입장을 하게 한다거나 아니면 쿠키 확인 등을 통해서 한 컴퓨터에서는 여러 번 응답을 하지 못하도록 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별로 도움이 되지 않기 때문 에 한 화면에는 한 두문 항만 구성하고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때, 전체적인 진행 정도를 보여주는 바 차트 같은 것을 보여줌으로써 앞으로 들어갈 시간이나 진행 정도를 알려주는 것이 더 효과적입니다. 온라인 조사 같은 경우 에는 조직 구성원이나 회사원 또 학생 이렇게 일정한 집단에 훨씬 더 적합한 방법입니다. 온라인 커뮤니티 회원이라거나 아니면 학교에 학생을 대상으로 또 우리 회사에 우리 그룹 내의 조직원을 대상으로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온라인 조사는 일반 대중보다는 조직 구성원이나 학생 또는 회사의 회사원 온라인 커뮤니티 회원과 같은 특정 집단을 대상으로 하는 것이 훨씬 더 적합합니다. 이때는 표본의 대표성들이나 이런 것들을 고민하지 않아도 되기 때문에 또 특히 학생이나 회사원 같은 경우에는 그룹웨어를 통해서 접속할 수 있기 때문에 온라인 조사를 활용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또 요사이는 온라인 조사가 꼭 컴퓨터 앞에 앉아서 응답을 하는 것이 아닌 스마트폰을 통해서도 응답을 할 수 있기 때문에 기존에 면접이나 우편, 전화 , 또는 배포조사로 이루어졌던 많은 조사가 요사이는 온라인으로 옮겨 가고 있는 실정입니다. 표본이 어떻게 구성되어있는지를 확인하고 이런 조사를 잘 활용할 수 있다면 신속하게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어서 좋은 방법입니다. 따라서 아직까지는 일반 대중보다는 특정 집단에 적합한 방법이 바로 온라인 조사가 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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